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영화 CG의 탄생한 이유, 촬영 방법, CG 최초 영화, 대표 영화

by 열다빈 2023. 3. 26.
반응형

'CG' 란,

"CG"는 영화 제작에서 컴퓨터로 생성된 이미지의 사용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인 Computer Graphics를 의미합니다. CG는 특수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디지털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을 포함하는 촬영 기술이며, 그런 다음 실사 영상에 통합되어 사실적이고 매력적인 시각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CG는 완전히 컴퓨터로 생성된 환경과 캐릭터를 만드는 것에서부터 디지털 향상으로 실질적인 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에 이르기까지 영화 제작에 많은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전반적으로, CG는 현대 영화 제작에서 필수적인 도구이며, 영화 제작자들이 놀라운 시각적 효과를 창조하고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CG 사용 예

CG는 다양한 방식으로 실황 영상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시간 촬영에 원활하게 통합되는 "보이지 않는" 효과를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고, 실시간 촬영 영상과 별도로 볼 수 있는 완전히 디지털 시퀀스를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실제적으로 달성하기 어렵거나 위험할 수 있는 폭발, 화재 또는 물 시뮬레이션과 같은 복잡한 시각 효과 생성

- 보철물이나 화장품에 디지털 기능을 추가하여 보다 사실적으로 만드는 등 실용적 효과 향상

- 외계인의 풍경이나 미래 도시와 같은 완전히 컴퓨터로 생성된 환경 만들기: "쥬라기 공원"의 공룡이나 "트랜스포머"의 로봇과 같은 컴퓨터로 만들어진 캐릭터를 만드는 것

CG 촬영 방법

컴퓨터 생성 이미지 또는 CGI를 사용하여 영화를 촬영하는 것은 여러 단계를 포함하는 복잡한 과정입니다.

*다음은 프로세스에 대한 일반적인 개요입니다

사전 제작: CGI를 사용하여 영화를 촬영하는 첫 번째 단계는 시각적 효과를 계획하고 컴퓨터에서 생성된 이미지를 사용하여 어떤 요소가 만들어질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종종 스토리보드, 컨셉 아트 및 사전 시각화를 포함합니다.

제작: 사전 제작 과정이 완료되면 촬영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액션 장면은 사운드 스테이지 또는 위치에서 카메라를 사용하여 촬영됩니다. 배우와 물리적인 소품 또는 세트는 나중에 컴퓨터에서 생성된 요소를 추가할 수 있는 녹색 화면에서 촬영됩니다.

사후 제작: 실사 촬영 후 함께 편집하여 컴퓨터에서 생성된 요소를 추가합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단계가 포함됩니다

-회전 범위: 실시간 영상은 프레임별로 분석하여 CGI로 대체될 영역을 분리합니다.

3D 모델링: 컴퓨터 아티스트는 캐릭터, 차량 또는 환경과 같은 영상에 추가될 요소의 3차원 모델을 만듭니다.

질감 조정: 모델들은 사실적인 외관을 제공하기 위해 질감과 음영이 있습니다.

- 애니메이션: 모델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라이브 액션 영상과 상호 작용합니다.

- 조명 및 렌더링: CGI 요소는 실시간 영상의 조명과 일치하도록 켜지고 렌더링되어 최종 이미지를 만듭니다.

구성: CGI 요소가 실시간 영상에 추가되고 필요한 색상 등급 또는 시각적 효과가 최종 촬영에 적용됩니다.

완료 중: 제작 후 과정이 완료되면 최종 영화가 조립되고 필요한 음향 효과, 음악 또는 대화가 추가됩니다.

CGI 영화 제작 과정의 구체적인 내용은 프로젝트와 사용되는 기술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설명한 일반적인 단계는 대부분의 CGI 필름에 공통적으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영화 CG의 탄생한 이유

CGI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만들기에는 너무 어렵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이미지와 특수 효과를 만들기 위해 영화 제작 기술로 개발되었습니다. 영화 제작 초기에, 특수 효과는 종종 무광 그림, 미니어처, 인형술과 같은 실용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효과적일 수 있지만, 현실성과 복잡하고 환상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능력 면에서 한계가 있었는데 그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컴퓨터 기술의 출현과 함께, 영화 제작자들은 시각적 효과를 만들기 위해 컴퓨터를 사용하는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CGI를 광범위하게 사용한 최초의 영화 중 하나는 컴퓨터 생성 그래픽을 사용하여 컴퓨터 내부에 가상 세계를 만든 "Tron"(1982)입니다. 그 이후로, CGI의 사용은 영화 제작에서 점점 더 일반적이 되었고, 많은 영화들이 복잡한 시각 효과와 심지어 전체 환경을 만들기 위해 CGI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CGI는 생물과 캐릭터에서부터 폭발과 자연재해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창조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영화 제작자들이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달성할 수 없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게 해주었고, 영화가 만들어지는 방식에 혁명을 가져왔습니다.

CG 최초 영화

CGI를 광범위하게 사용한 최초의 영화 중 하나는 컴퓨터 생성 그래픽을 사용하여 컴퓨터 내부에 가상 세계를 만든 "Tron"(1982)로 알려져 있는데 이 영화는 스티븐 리스버거가 감독하고 1982년에 개봉한 공상 과학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종종 컴퓨터 생성 이미지(CGI) 역사상 획기적인 영화로 간주됩니다. 이 영화는 컴퓨터 안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로 컴퓨터 세계에 빨려 들어가 마스터 컨트롤 프로그램이라는 폭압적인 프로그램에 맞서 생존을 위해 싸워야 하는 프로그래머 케빈 플린(제프 브리지스 분)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Tron"의 가장 혁신적인 측면 중 하나는 완전히 실현된 가상 세계를 만들기 위해 CGI를 사용한 것입니다. 영화 제작자들은 영화의 획기적인 시각 효과를 만들기 위해 MAGI와 Information International, Inc.를 포함한 여러 컴퓨터 회사들과 협력했습니다. 이 영화는 컴퓨터 애니메이션, 손으로 그린 애니메이션, 그리고 실제 효과를 포함한 기술의 조합을 사용했습니다.이 영화의 시각적 스타일의 가장 주목할 만한 측면 중 하나는 컴퓨터 세계의 모습을 만들기 위해 밝은 네온 색상과 기하학적 모양을 사용한 것입니다. 캐릭터와 환경은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형광복을 입은 배우를 사용한 후 나중에 컴퓨터에서 생성된 요소를 추가하는 것과 같은 실용적인 효과의 조합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이 영화의 CGI 사용은 그 당시 획기적이었고 컴퓨터 생성 이미지에 크게 의존하는 미래 영화의 길을 닦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영화가 처음 개봉되었을 때는 흥행에 성공하지 못했지만, 그 이후로 컬트 클래식이 되었고 공상과학과 시각 효과 장르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속편인 "트론: 레거시"는 2010년에 개봉되었고, 이것은 CGI 영화 제작의 경계를 더욱 넓혔습니다.

그 외 CG 대표 영화

Tron"은 컴퓨터 생성 이미지(CGI)를 광범위하게 사용한 최초의 장편 영화로 종종 언급되지만, 실제로 컴퓨터 생성 이미지를 사용한 최초의 영화는 아니었습니다. 그 구별은 1963년 "Westworld"라고 불리는 실험 영화에 속하는데, 이 영화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영화의 시각적 요소를 만들어냈습니다.

1982년 "트론"의 개봉 이후, 종종 CG 영화라고 불리는 컴퓨터 생성 이미지를 광범위하게 사용한 다른 많은 영화들이 있습니다.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1."토이 스토리" (1995) - 이것은 완전히 컴퓨터 생성 이미지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였고, 애니메이션에서 디지털 기술의 사용에 중대한 돌파구를 열었습니다.

2."쥬라기 공원" (1993) - 이 영화는 애니매트로닉 공룡과 같은 실용적인 효과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면서도, 그 시점까지 스크린에서 본 가장 현실적이고 믿을 수 있는 공룡을 만들기 위해 혁신적인 CGI를 사용했습니다.

3."매트릭스" (1999) - 이 영화는 혁신적인 디지털 효과를 사용하여 영화의 상징적인 "총알 시간" 시퀀스와 다른 시각적으로 놀라운 액션 장면을 만들었습니다.

4."아바타" (2009) - 이 영화는 CG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어 완전히 몰입적이고 사실적인 세계를 만들었습니다.

5."반지의 제왕" 3부작 (2001-2003) - 이 영화들은 CGI를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영화의 많은 환상적인 생명체뿐만 아니라 방대하고 복잡한 지구의 풍경을 만들었습니다.

6."니모를 찾아서" (2003) -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만든 이 영화는 영화의 현실적인 수중 환경과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고급 컴퓨터 생성 기술을 광범위하게 사용했습니다.

7."겨울왕국" (2013) -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제작한 이 영화는 영화의 놀라운 얼음과 눈 효과와 사실적인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고급 시뮬레이션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이것들은 디지털 기술의 경계를 넓히고 현대 영화 산업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 많은 CG 영화의 몇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CG와 그 외의 다양한 기술을 통해 영화산업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반응형

댓글